본문 바로가기
영화, 웹툰, 책 등등

서울의 봄 영화 소개, 등장인물 소개, 총평

by 이상한 나라의 쑤 2023. 12. 29.
반응형

서울의 봄 영화 소개

1979년 12월 12일, 수도 서울 군사반란 발생 그날, 대한민국의 운명이 바뀌었다. 대한민국을 뒤흔든 10월 26일 이후, 서울의 새로운 바람이 불어온 것도 잠시 12월 12일, 보안사령관 전두광이 반란을 일으키고 군 내 사조직을 총동원하여 최전선의 전방부대까지 서울로 불러들인다. 권력에 눈이 먼 전두광의 반란군과 이에 맞선 수도경비사령관 이태신을 비롯한 진압군 사이, 일촉즉발의 9시간이 흘러간다. 목숨을 건 두 세력의 팽팽한 대립 오늘밤, 대한민국 수도에서 가장 치열한 전쟁이 펼쳐진다.

서울의 봄 등장인물 소개

주인공

전두광 소장 : 황정민 배우가 연기하였으며, 전두환 소장을 모티브로 하고 있다. 그는 국군보안사령관으로 수도 서울을 진압하려는 바란군 측 주인공이다. 

장태완 소장 : 정우성 배우가 연기하였으며, 장태완 소장을 모티브로 하고 있다. 그는 수도경비사령관으로 수도 서울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진압군 측 주인공이다. 

 

주요 인물

정상호 대장 : 이성민 배우가 연기하였으며, 정승화 대장을 모티브로 하고 있다. 그는 육구남모총창으로 이태신에게 수도경비사령관을 위임한다.

노태건 소장 : 박해준 배우가 연기하였으며, 노태우 소장을 모티브로 하고 있다. 그는 제9보병사단장으로 반란군 측 서브 주인공이다. 

김준엽 육군본부 현병감 : 김성균 배우가 연기하였으며, 김진기 준장을 모티브로 하고 있다. 그는 진압군 측 서브 주인공이다.  

최한규 대통령 : 정동환 배우가 연기하였으며, 최규하 전 대통령을 모티브로 하고 있다. 

오국상 대한민국 국방부 장관 : 김의성 배우가 연기하였으며, 노재현 국방부 장관을 모티브로 하고 있다. 

 

 

서울의 봄 총평

12.12 수도 서울 군사 반란을 역사적 사실을 생생하게 재현하였다. 캐릭터 또한 각 인물의 특색을 살려하였고 배우들의 연기가 어울려 141분이라는 시간 동안 집중하고 몰입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올해의 영화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였다. 믿고 보는 배우 황정민과 정우성, 이성민, 박해준, 김성균 그들의 연기는 12.12 사태를 실제로 엿보는 듯한 느낌도 들었다. 주연배우들과 더불어 조연배우들인 김의성, 정동환, 안내상, 유상주, 최병모, 박훈,  이재윤, 김성오, 남윤호, 홍성준 등 연기 또한 흠잡을 곳이 없었고 몰입할 수 있었다. 그리고 영화의 특별출연한 정만식, 정해인, 이준혁 그들 또한 정말 멋있는 연기를 보여주었다. 

 

아이들과 함께 볼 경우 아이들에게 12.12 사태에 대해 설명해주고 함께 보는 것을 추천한다. 이런 역사적인 배경을 다룬 영화는 아이들이 역사에 흥미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역사를 좋아하지 않은 상태에서 어른이 되고 역사를 시험을 위해 공부한 1인으로 이러한 좋은 영화를 미리 보았다면 역사에 만은 관심이 생겼을 것 같다. 아이들에게 역사를 알려주는 건 너무나도 어렵고 역사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 또한 어렵다고 생각한다.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흥미롭고 재미있게 하는 것은 어려운데 이 영화는 역사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우리의 민주주의가 어떻게 가지게 된 것인지 뜻깊은 시간이 되게 한다.

 

영화가 끝나면 영화를 제작한 실제 모티브를 설명해 주는데 새로운 사실을 배울 수 있고 또다시 화가 난다. 하지만 꼭 알아야 하는 사실이기에 영화가 끝나면 바로 나가지 말고 영화 설명에 대해 꼭 보고 나오는 것을 추천한다.

 

2023년 한 해 가장 기억에 남고 모든 이에게 추천하고 싶은 영화 중 하나이다. 또한 청소년이 꼭 이 영화를 보고 역사에 관심을 가지고 역사를 꼭 알기를 바란다. 아직 보지 않은 사람들이 있다면 꼭 보면 좋겠고 아이가 있는 부모라면 아이와 함께 보며 영화에 대해 이야기하며 한 해를 마무리하는 것은 어떠할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