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는 중

시각장애인 안내견 소개, 안내견이 받는 훈련, 안내견 주의사항

by 이상한 나라의 쑤 2024. 1. 20.
반응형

시각장애인 안내견 소개

  맹도견으로도 알려져 있는 안내견은 시각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주변 환경을 안전하고 독립적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돕는 특별한 훈련을 받은 개입니다. 안내견은 다양한 환경에서 핸들러를 안내하고, 장애물을 피하고, 거리, 계단, 혼잡한 지역과 같은 장애물을 탐색하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 엄격한 훈련을 받습니다.
 

안내견이 받는 훈련

  1. 장애물 탐색 : 안내견은 보행자, 자동차 및 기타 위험 요소 주변에서 핸들러를 지능적으로 안내하도록 훈련되었습니다. 시각장애인이 보행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머리 위 장애물까지도 알려줍니다. 
  2. 명령 준수 : 정지, 좌회전, 우회전, 전진 등 조련사의 구두 명령과 신호에 반응하도록 교육받습니다.
  3. 목적지 찾기 : 안내견은 버스 정류장이나 친숙한 장소와 같은 특정 목적지를 인식하고 탐색하도록 훈련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안내견은 주인인 시각장애인과 자주 다닌 길의 경우 기억하여 앞장서서 안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4. 침착함과 집중력 유지 : 혼잡한 거리, 시끄러운 지역, 대중교통 등 다양한 환경에서 침착함과 집중력을 유지하도록 훈련되었습니다.
  5. 동료애 제공 : 안내견은 실질적인 도움 외에도 조련사에게 정서적인 지원과 동료애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내견 업무

   안내견은 시각 장애가 있는 개인과 연결되기 전에 전문 기관으로부터 광범위한 훈련을 받습니다. 안내견과 조련사 간의 파트너십은 신뢰, 의사소통, 상호 신뢰를 기반으로 합니다. 안내견은 일하는 동물이므로 근무 중에 주의가 산만해지거나 쓰다듬어져서는 안 됩니다. 안내견이 안내견을 안전하게 돕는 능력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안내견은 많은 시각 장애가 있는 사람들의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들에게 향상된 독립성, 이동성 및 탐색에 대한 자신감을 제공합니다.
 

안내견 주의사항

  안내견은 고도의 훈련을 받았으며 시각 장애가 있는 개인을 돕는 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안내견과 조련사를 만나는 경우, 안내견과 조련사의 안전과 안녕을 보장하기 위해 명심해야 할 몇 가지 예방 조치가 있습니다.

  1. 교류 전 물어봐세요: 안내견과 상호작용하기 전에 항상 시각장애인에게 허가를 요청하세요. 안내견은 친절하고 잘 훈련되어 있지만 일하는 동물이므로 주인의 허락 없이 주의가 산만해져서는 안 됩니다.  안내견이 자신의 업무를 할 수 있게, 절대, 만지거나 하지 말아주세요.
  2. 주의가 산만해지지 않도록 해주세요. 안내견이 일하는 동안에는 안내견의 임무를 방해하거나 방해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개가 하네스를 착용하고 핸들러와 함께 작업하는 동안 개를 쓰다듬거나, 먹이를 주거나, 놀려고 하는 것을 삼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3. 공간을 제공해 주세요. 안내견은 간섭 없이 작업에 집중해야 합니다. 정중한 거리를 유지하고 개나 시각장애인에게 너무 가까이 다가가지 마십시오.
  4. 음식을 제공하지 마세요. 안내견에게 음식을 제공하지 마십시오. 이는 안내견의 훈련 및 식사 루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안내견은 일반적으로 건강과 에너지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특정 식단을 따릅니다.
  5. 안내견의 역할을 이해해주세요. 안내견은 일하는 동물이지 애완동물이 아닙니다. 그들의 주인인 시각장애인 주변 환경을 안전하게 탐색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훈련을 받았습니다. 그들의 역할과 업무의 중요성을 존중하십시오.
  6. 알레르기 주의하세요. 일부 사람들은 개에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으므로 안내견과 안내견에게 접근할 때 이 점에 유의하세요.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안전한 거리를 유지하거나 취급자에게 알레르기에 대해 알리십시오.
 
 
요즘 안내견이 보이는 경우가 있어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안내견은 시각장애인과 함께 어디든지 출입이 가능합니다. 출입을 막지 말아주시고, 안내견이 너무 예뻐도 먼저 만지거나 인사를 하는 등 안내견이 자신의 역할인 시각자애인 보행 안내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인사를 하고 싶은 경우 시각장애인에게 허락을 구하고 해주세요. 그리고 사진 촬영도 하지 말아주시고, 안내견에 대한 에티켓을 존중해주세요. :)
반응형